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상식

강아지가 핥는 이유 - 부위별 원인과 해결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강아지가 핥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고합니다. 최근에 저희 감자를 분양하면서 조금 더 괜찮은 견주가 되기위한 노력으로 여러가지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저희 강아지가 자기몸 주변을 핥는버릇이 많아져 걱정이 많았는데요. 여러 논문과 자료를 토대로 공부한 결과 강아지가 핥는 이유에 대해 공부해봤습니다. 

강아지가 핥는 원인과 해결방법

1. 견주를 핥는 행위

강아지가 주인의 손과 발, 그리고 신체부위 등을 핥는 것은 주인에 대한 애착현상으로 핥습니다. 즉, 적대적인 대상이 아닌 주인의대상, 친구의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물론 냄새로 인해 핥을 수도 있지만 그게 지속된다면 주인을 좋아한다는 의미입니다. 

해결방법 : 애정표현의 의미로 핥는 현상이기에 고칠필요는 없지만 과도한 핥음은 교육을 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질병을 옮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심할경우 단호하게 멈출 수 있도록 훈련해주어야합니다. 


2. 자신의 발을 핥는 경우 

강아지들이 가장 많이 핥는 곳이 발바닥부분인데요. 본능적으로 심심하거나, 할일이 없을때 무의식적으로 발을 핥는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강아지의 경우 발바닥 부분에서 가장 많은 땀이 분비되기에 발 습진으로 인해 발을 핥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핥음현상이 심할경우 습진을 의심해봐야합니다.

해결방법 : 대부분 강아지들의 습관적인 현상이라 크게 신경을 안써도 되지만, 핥음현상이 심한경우 시중에 판매되는 습진제를 발라주세요. 그러면 자연스럽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3. 자신의 꼬리를 핥는 경우 

꼬리의 경우 강아지에게는 상당히 민감한 부위기 때문에 원인을 정확히 알아야합니다. 주 된 원인은 스트레스로 인해 핥는경우가 가장 많은데요. 심할경우 자신의 꼬리를 물어서 상처를 주는 행동을 합니다. 

해결방법 : 스트레스가 가장 주된 요인으로, 강아지의 산책 및 관심을 더욱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 산책을 자주 못가지는 않는지, 잘 놀아주지는 않았는지 점검해보세요. 그렇다면 조금 더 관심과 사랑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4. 생식기를 핥는경우 

보통 소변을 보고 청결을 위해 생식기를 핥는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핥는다면 질병에 대해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해결방법 : 본능적인 현상이라 문제가 없지만 생식기로 인한 질병을 옳을 수 있으니 잘 딱아주는것이 좋습니다. 핥음현상이 심하면 귀두포피염증, 자궁축농증 등의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니 병원에 가보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5. 다른 개들을 핥는 경우 

일종의 친해지기 위한 표현으로, 서열을 정하기위해서도 핥기도 합니다. 대부분 경계의대상이 아닌 좋은 의미로의 핥는경우가 많습니다. 

해결방법 : 개들은 서로 냄새를 통해서 서로를 확인합니다. 다른 강아지를 핥는다는건 긍정적인 의미이니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6. 물건들을 핥는 경우 

대부분 일반 물건들은 호기심으로 한번씩 핥아보기에 가볍게 여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핥음현상이 심하다면 현재 불안, 긴장한 상태, 스트레스로 표현됩니다.  

해결방법 : 자신의 물건에 대한 애착증상 일경우 훈련을 통한 해결방법이 있지만 대부분 스트레스가 주된 요인입니다. 산책과 자주 놀아줌으로써 강아지의 스트레스를 풀어주세요.


개들이 하는 행동은 모두 원인이 있습니다.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혼내는것이 아니라 먼저 이해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강아지들의 행동습관을 분석해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견주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