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상식

강아지 식분증 고치기 - 원인과 해결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반려견의 식분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식분증이란 자신의 대변을 먹는 것입니다. 처음 강아지를 분양하신 분들이라면 큰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개가 변을 먹는 것은 지극히 정상인 일인데요. 수의사에 말에 의하면 강아지의 똥은 많은 영양분이 포함되어 건강적으로 더 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반려견의 주인의 입장에서 똥을 먹는 것을 볼 수만은 없죠. 그러면 왜 개가 똥을 먹는지,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 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가 똥을 먹는 이유

1) 환경적 요인


똥을 먹는 대부분 개들은 1년미만의 어린강아지일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그 중에서도 애견샵 에서 분양했었던 강아지들이 변을 먹는경우가 많은데요. 그 이유는 일찍이 부모와 떨어져 작은 집안에 갇혀 혼자 지냈기때문입니다. 만약 부모가 있었다면 자신의 변을 먹을때 말리거나 주의를 줬겠지만 애견샵의 경우 작은 울타리에서 몇개월을 변과 함께 지냈기 때문에 변은 일종의 장난감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2) 영양소의 부족

반려견의 사료의 양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어린 강아지들의 경우 성장기라 좀 더 많은 사료량을 넣어줘야하는데요. 사료를 줄때마다 자신의 반려견이 미칠듯이 달려들거나 할 경우 영양소가 부족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관심의 부족

혹시 강아지가 자신의 배변을 먹을 때 혼내신적이 있지않나요? 대부분 자신의 반려견의 변을 먹을경우 놀라서 변을 빠르게 뺏어가거나 혼을 냅니다. 그럴경우 강아지들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자신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할까요? 아닙니다. "똥을 싸면 관심을 받는구나" 또는 "혼날 수 도 있으니 변을 해치우자 " 2가지의 경우로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해결방법은 없을까요? 원인을 토대로 해결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식분증의 해결방법

1) 변을 먹는것이 나쁜것이 아님을 인식하세요.

식분증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치료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똥을 싸자마자 칭찬과 먹이를 주며 바로 치워주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혹시라도 변을 먹었다면 절대로 놀라서 혼내거나 소리치지마세요. 그럼 개는 관심 또는 무서움의 대상으로 인식하고 변을 먹는버릇이 더 심해질 것입니다. 아무일도 없는 듯이 변을 치워주세요.


2) 사료에 영양제를 투하해주세요.

영양이 부족할 경우 먹는 변을 먹는 개들은 고치는 방법은 더욱 다양한 사료를 제공해줘야합니다. 적절한 시간에 맞춰서 사료양을 늘려주고 영양제를 같이 포함해서 주세요. 그리고 사료가 기름기가 많은 사료가 아닌지도 살펴봐야합니다. 변에 사료의 냄새가 많이 날경우 변을 먹는경우도 많습니다. 다른 사료로 한번 바꿔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습관을 바꿔주세요. 

가장 좋은 습관은 야외배변을 훈련화 하는것입니다. 항상 산책 시 사료를 준비해주시고, 야외 배변을 할때마다 칭찬과 간식을 줘보세요. 그럼 밖에서 배변하는경우가 많아지고, 집에서 배변활동이 많이 줄어듭니다. 

식분증 해결방법은 핵심은 강아지에 대한 관심과 사랑입니다. 배변을 먹는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문제가 되는 행동이 아닙니다. 자신의 사랑스러운 반려견에 대한 관심과 산책활동이 동반된다면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문제이니 혼을 내는대신 더욱 사랑해줄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