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매년 새해가 되면 나오는 책이 있습니다. 바로 트랜드코리아 시리즈입니다. 매해 거듭날수록 달라지는 소비트랜드를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매년마다 보고있습니다. 트랜드 코리아를 보면 앞으로의 소비키워드를 추측해볼 수 있고, 전혀 몰랐던 사실에 대해서도 많이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10가지의 키워드로 분석해보는 트랜드코리아 2020 리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멀티 페르소나
멀티 페르소나란 상황에 따라 전환이 빠른 현대인들의 습성을 주목한 용어입니다. SNS를 1인 3~4계정을 가지고 상황에 따라 다른형식으로 바꿔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성향에 맞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2. 라스트핏 이코노미
소비자가 얻는 최종적인 만족을 최적화 한다는 뜻으로 소비자가 마지막 접점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비대면 사업이 늘어남에 따라 당근마켓 등의 지역에 기반을 둔 소비가 증가 하고 있습니다.
3. 페어 플레이어
브랜드의 '선한 영향력' 에 따라서 소비자의 구매성향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평등이 중요 시 되고 있는 요즘, 어떠한 제품을 구매하였을 때 공평함, 선함, 효능성에 따라서 가치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4. 스트리밍 라이프
욕망이 많지만 자원이 부족한 사람들이 다양한 종류의 물건을 빌리고 구독하면서 경험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직접 구매하지않고 차, 집, 가구 등의 경험을 통하여 조금은 저렴하게 그리고 원하는 만큼만 사용할수 있는 트렌드로 변하고 있습니다.
5. 초 개인화기술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시대로 개인고객의 상황에 맞춘 서비스와 제품을 공급기술을 초 개인화기술입니다. 소비자의 원하는 패턴을 AI를 통해 미리 분석하여 먼저 제품을 공급하는 기술로 아마존 현재 가장 잘 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6. 팬 슈머
소비자가 직접 생산 과정에 참여하여 제품에 대한 애정이 높아져 자신의 브랜드로 인식시키는 방식입니다.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소비를 할 수 있게 끔 만들어줍니다.
7. 특화생존
경쟁이 심화되는 요즘. 소수에게 최대의 만족을 시켜줄 특별한 제품이 살아남습니다. 고객의 니즈를 극도로 개인화하여 가격이 비싸더라도 확실한 만족을 시켜줄 제품이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습니다.
8. 오팔세대
최근 유튜브 및 인터넷을 자유롭게 활용하는 '58년'생을 일컷는 말로, 새로운 세대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 제공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소비층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때입니다.
9. 편리미엄
가성비 시대가 넘어 가격이 비싸더라도 편리와 편의성을 제공해주는 재품이 중요합니다.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의 노력과 시간을 아껴줄 프리미엄을 뛰어넘을 편리리엄이 중요합니다.
10. 업글인간
어제 보다 나은 내일을 지향하는 젊은이들을 뜻하는 용어로 이제는 스펙보다는 자기계발을 중요 시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발전의 만족을 시켜줄 제품과 서비스가 중요 시 되고 있습니다.
2020 소비자 트렌드 10가지를 알아봤습니다. 매년 달라지는 소비자의 패턴에 맞춰서 앞으로의 기업들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할때 입니다.
'책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패드로 아직 유튜브만!? "밀리의서재"로 책 읽자! (2) | 2020.02.16 |
---|